아동발달지원센터

사업취지

아동발달 지원센터에서는 개별치료 즉 언어치료, 미술치료, 음악 치료를 통해 심리적 또는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회기에 40분 치료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회기별 부모 상담과 월별 치료계획서 상담을 통해 보다 질적인 치료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 주2~3회 월요일~금요일
미술치료 주2~3회 월요일~금요일
음악치료 주1~2회 월요일~금요일

프로그램

언어치료

언어치료의 목적은 언어진단 및 평가를 통하여 언어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그 유형과 언어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에게 상담 및 교육 방법을 제공하여 드림으로써 치료실 밖의 일상생활에서도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조음, 유창성 장애를 비롯하여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즉,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억제된 감정표현으로 인한 심리적 위축 또는 불안을 미술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내면을 표출하게 하여 심리적을 안정감을 증대시켜줍니다. 또한 주위산만, 주의력 결핍의 발달ㆍ정서장애아동들에게 정서적, 심리적 문제행동을 줄여줍니다.

미술활동은 언어나 몸짓과 같은 의사표현의 수단이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자신의 내면을 가장 정확하게 드려내는 방법 중 하나라는 면에서 장애아동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를 통해서 상황, 의식, 무의식의 내면에 있는 불안을 탐색하는 게 효과가 있음은 물론이며 미술활동을 통해 감정발산을 하여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하고, 위축, 우울, 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 문제 등에서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정표현이 미숙하고 의사표현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그림을 그려보게 함으로써 무의식을 표출하고 완성된 작품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술활동 자체를 놀이로 승화하여 적용시켜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치료의 한 형태로서 아동에게 내재되어 있는 음악성을 이끌어내어 아동의 각 목적에 맞게 음악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음악의 전문 분야입니다.

주요활동으로 즉흥연주, 창작, 작곡, 노래 만들기, 음악감상, 악기 연주, 노래부르기 등이 있으며 특수아동과 정서적으로 불안한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활동사진

음악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각 치료실별로)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